메뉴 건너뛰기

미래핵심역량 Technology

media art

설계기반연구

 , Design-Based Research ]

 

설계기반 연구란 실제 학습 맥락에서 교육공학적인 새로운 교육프로그램들이 제대로 활용되려면 어떻게 교육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는가를 밝히기 위한 연구패러다임으로서 브라운(Brown, J. S.)과 콜린스(Collins, A.) 등에 의해 제안되었다. 설계 기반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하면서 동시에 지속적인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반복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발생하는가를 보다 현실적으로 보여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설계기반연구의 목적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등을 실제 환경에서 설계, 활용, 재설계라는 순환적인 루트를 통하여 개발, 연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과 또 다른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에 정보를 줄 수 있는 모형을 개발 및 정교화 하는 것이다. 설계기반 연구의 반복적이고 형성적인 특성이 형성적 연구(Formative research)와 서로 혼란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으나, 설계기반연구는 반복적인 설계와 이론의 재정의가 요구되며, 중요한 방법의 하나로서 형성평가를 적용하게 된다. 반면에, 형성적 연구는 그 자체의 목표가 이론 도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를 통한 실행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설계기반연구 [設計基盤硏究, Design-Based Research] (HRD 용어사전, 2010. 9. 6., (사)한국기업교육학회)

 

van den Akker 등(van den Akker et al., 2006) 교육연구가 교육 현장에 매우 미약하고 간접적인 영향을 미쳐왔을 뿐이라고 지적하면서 아동중심학습, 발견학습, 프로젝트 방법 등은 연구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천의 범위가 너무 넓어 각 실천은 잘 규명된 설계 또는 처방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철학적 접근에 가깝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연구기반의 구체적인 교수방법이나 자료라 할지라도 전통적인 교수방법 또는 자료와 비교한 연구에서의 효과성 또한 유의하지 않다고 보았다. 분명 연구를 통해 도출된 표준화된 수업모형은 다변성을 지닌 수업 맥락을 모두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구는 이론으로부터 설정되었거나 현장에서 비롯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변인이 어떤 과정을 거쳐 문제 해결 과정에 다다르는지 연구와 실천사이의 과정을 빈틈없이 엄격하게 나타내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의식과 노력의 일환으로 학교 현장의 실천적 맥락을 중시하는 현장지향적 연구방법으로 설계기반연구(Design-Based Reserach)가 등장하였다. 설계기반연구는 교실 맥락과 분리된 교육연구에 대한 반성으로 시작된 것으로, 실제 교실에서의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된 교수적 중재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동시에 교육실천 속에서 작동하는 학습이론을 생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DBR은 실천가와 연구자가 실제 교수-학습의 문제를 규명하고, 기존 설계 원칙에 근간을 둔 원형 해결 방안을 고안하고, 원형 해결 방안과 설계 원칙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 만족스러워할 때가지 산출물을 검사하고 정련하는 데 협력하기를 요구한다(Reeves, 2006). 이처럼 DBR은 연구자와 교육현장 실천가인 교사와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실천가능한 중재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으로(Brown, 1992), 실제 교실에서의 학습을 다루고 연구자와 교사의 긴밀한 상호작용과 여러 차례의 반복적 설계주기를 특징으로 한다. DBR은 체계적 설계와 교수 전략 및 도구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습 맥락을 연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혁신적 학습 환경을 개발, 실행, 유지에 대한 지식을 창출하고 확장시켜 주며(Brown, 1992),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수 설계 중재를 통한 학습환경 설계 영역에서의 다양한 연구들에 적용되어 왔다(Anderson & Shattuck, 2012; Zheng, 2015).

 

한편 교육의 당면한 문제를 중심으로 현장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학습환경의 설계 이론 구축과 함께 현장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는 DBR의 실천지향적인 연구 접근임에도 불구하고 DBR의 연구 결과 또한 학교 현장에는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DBR은 현장적합도가 높은 연구방법론으로 현장적용성이 강화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연구자 중심의 연구 방법이며, 여기에 교사는 연구 참여자로서의 위치로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거나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대상은 아니다. 연구가 실제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교사와 연구자가 실험설계에 공동으로 참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연구에 관심을 가진 교사가 연구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자신의 교실에 적용할 때, 연구는 교실 실제에 직접 영향을 준다(National Research Council, 1999). 따라서 DBR의 현장의 문제 해결과 이론 구축이라는 과학적 접근의 연구 특성을 토대로 교사가 직접 현장에서의 문제를 다루며 DBR을 수행했을 때, 이론의 실천적 성격은 보다 강화될 것이며 현장 적용성은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DBR의 한 접근으로 교사가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해나가는 교사의 DBR은 맥락에 기반을 둔 학습환경의 과학적 설계와 실천에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태그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