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미래핵심역량 Technology

NFC/QRcode

01 NFC

00.jpg

 

특징

NFC는 RFID의 기술 중 하나로 약 10cm 이내의 근거리에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비접촉식 무선통신 기술로 스마트폰 등에 내장되어 교통카드,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쿠폰, 신분증 등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 NFC의 짧은 통신 거리는 단점으로 인식될 수 있으나, 이면을 살펴보면 NFC를 돋보이게 하는 특징이 따로 있다. 짧은 거리이기 때문에 기존 유통 위주의 RFID 기술보다 보안성이 높고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통신 대상 기기에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직접 터치해야 한다. 이용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의도를 인식하여 다양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들과 연결하기가 좋은 장점이 존재한다. 그리고 기존 근거리 무선 데이터 교환 기술이 ‘읽기’만 가능했던 반면, NFC는 ‘읽기’와 ‘쓰기’ 모두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활용
NFC 태그를 부착한 스마트 포스터에 NFC 스마트폰을 터치하면 인터넷과 연결되어 포스터와 관련된 홍보 동영상 재생, 영화 예매, 음악 감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이용자가 NFC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NFC 태그에 자유롭게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어 QR코드와 같이 NFC 태그를 명함으로 사용하는 등 자신만의 NFC 태그를 만들 수도 있다.

 

02 QRcode

01.jpg

 

특징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로 ‘빠른 응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로, 흔히 보는 바코드 비슷한 것인데, 활용성이나 정보성 면에서 기존의 바코드보다는 한층 진일보한 코드 체계이다. 바코드는 기껏해야 특정 상품명이나 제조사 등의 정보만 기록할 수 있었지만, QR코드에는 긴 문장의 인터넷 주소(URL)나 사진 및 동영상 정보, 지도 정보, 명함 정보 등을 모두 담을 수 있다. 최근에는 QR코드가 기업의 중요한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통용되면서 온/오프라인을 걸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활용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의 QR코드 인식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QR코드를 읽어 들이면 해당 상품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는 흔히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상세한 정보가 들어 있다. 또한 상품구매와 관련하여 QR코드에 할인 쿠폰 정보를 넣어 제품 구매 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쿠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R코드는 많은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어 교실 수업 활동이나 야외 활동 등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인터랙티브 아트 학습 가능성
NFC태그에 스마트폰을 접촉하면 전용 웹페이지로 접속이 되어서 수업 내용이나 작품과 관련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QR코드는 교실의 많은 학생들이 자기 스마트폰을 활용해 과제를 수행하고자 할 때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간단하게 사진을 찍는 것만으로도 교사가 지정한 텍스트와 웹사이트 등에 접근할 수 있고, 또한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한 접근을 QR코드로 제공할 수 있어 학습 컨텐츠나 작품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
따라서 NFC나 QR코드는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학습자의 미적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를 체험하고자하는 접근성에 거리를 좁혀준다. 

태그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