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미래핵심역량 Technology

makeymakey

makey makey(메이키 메이키)

 

 

 

 

01 메이키 메이키
  Scratch로 제작한 프로젝트를 조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입력장치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마우스와 키보드가 있습니다. 또한 Scratch에서는 웹캠(Webcam)과 마이크(Mic)를 입력장치로 활용할 수 있는데, 웹캠으로 [모양]탭의 카메라 메뉴를 통해 실시간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고, 마이크로 Scratch에 음량 값을 입력하여 프로젝트 제작이나 실행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Scratch 2.0에서는 관찰 명령어 블록에 있는 비디오 센싱(video sensing)과 관련된 블록을 활용함으로써 웹캠을 입력장치로 하는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고 이렇게 제작된 프로젝트의 스프라이트는 웹캠을 통해 현실에 있는 사람이나 물체에 실시간으로 반응하게 되어 보다 현실감 있고 독특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앞서 살펴본 Scratch 센서 보드와 키넥트, 립모션과 같은 입력장치와 함께 Scratch 프로젝트와 연동 가능한 레고 위두(Lego WeDo)와 같은 입․출력이 가능한 외부장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들을 통해 우리는 사용자와 스프라이트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미디어 아트나 게임,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제작하거나 실행할 수 있습니다. 메이키 메이키(메이키 메이키) 보드 또한 바로 이러한 기능을 가진 아주 독특하고 재미있는 외부입력장치입니다. 공식 홈페이지는 http://makeymakey.com입니다.

 

makeymakey4.jpg

메이키 메이키

 

 

 

 키보드나 마우스 말고 좀 더 친숙하고 재미있는 컨트롤러는 없을까? 
여기에 또 하나의 재미있는 외부입력장치인 메이키 메이키가 있습니다. 메이키 메이키는 우리 주변에 전류가 통하는 물체는 무엇이든지 간에 키보드와 같이 입력이 가능한 터치패드로 만들어 주며 키보드가 사용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 연동시킬 수 있는 입력 장치입니다. 주변에 미세한 전류가 흐를 수 있는 모든 사물들을 터치패드 컨트롤러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그 물체를 터치하게 되면 PC로 특정한 값이 입력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들이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물체를 만지는 것만으로도 PC의 조작이 가능합니다. 어린 아이부터 전문가까지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이 입력장치는 게임, 미디어 아트,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바나나를 피아노로 만들 수도 있고, 종이에 흑연 연필로 그린 방향키 그림에 악어클립을 꽂아 게임 조이스틱 방향키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칼라반죽을 이용해 알파벳 키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1-04.jpg

 

1-05.jpg

 

1-06.jpg

 

 

  메이키 메이키 이전에도 주변의 사물을 컨트롤러로 만드는 것들은 많이 있었습니다만 실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프로그램을 짜야하고 브래드보드판을 활용해야 하는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했습니다. 그러나 메이키 메이키는 어려운 코딩도 필요 없고 추가적인 소프트웨어도 설치할 필요가 없이 쉽게 주변 사물을 컨트롤러로 만들 수 있습니다. 메이키 메이키를 활용하는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메이키 메이키와 PC를 USB로 연결하고 메이키 메이키와 물체를 악어클립이나 전선으로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메이키 메이키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바나나와 같은 전도체를 사용했을 때, 여러분이 메이키 메이키 보드에 연결된 전선을 한 손에 쥐고 다른 손으로 바나나를 만지게 되면 바나나와 사람이 연결되고 메이키 메이키 보드를 통해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것을 메이키 메이키가 키보드나 마우스 신호 형태로 USB를 통해 컴퓨터에 전달하게 됩니다. 컴퓨터는 메이키 메이키를 일반적인 키보드나 마우스로 인식하기 때문에 사람이 물체를 만졌을 때 키보드나 마우스의 특정 키를 누른 것과 같은 동일한 효과를 내게 됩니다. 따라서 메이키 메이키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이키 메이키는 주변의 사물을 키보드로 만들어 줍니다.
Make(만들다) + Key(키) = 메이키 메이키! 

 

2-01.jpg

 

2-02.jpg
① 메이키 메이키를 usb로 PC에 연결합니다.

 

 2-03.jpg

② 악어 집게를 메이키 메이키 하단의 Earth에 연결합니다.

 

3-01.jpg
③ Earth에 연결된 악어클립을 왼손으로 잡습니다.

 

3-02.gif

④ 메이키 메이키의 Space bar에 또 하나의 악어클립을 연결한 후 오른손으로 잡습니다. 

 
메이키 메이키의 원리(메이키 메이키를 활용한 Space bar 누르기)

 

메이키 메이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입력값은 키보드의 방향키와 스페이스바 키를 기본으로 하고 그 외에도 다양한 키를 입력할 수 있으며, 마우스 클릭 값의 입력도 가능합니다.

 

makeymakey.jpg

메이키 메이키의 앞뒷면

 

메이키메이키와 함께 다양한 물체를 활용하여 여러분만의 독특한 입력장치를 만들어 컴퓨터를 조작한다면 그 재미가 더욱 커질 것입니다.

 

02 메이키 메이키를 활용한 scratch 프로젝트 활용 모습

  메이키 메이키를 입력 장치로 활용하여 Scratch 프로젝트를 제작하면 다양한 사물과 함께 더욱 역동적인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Scratch에서 메이키 메이키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제어 명령어 블록에서 설정한 키보드나 마우스 값을 메이키 메이키에서 찾아 작동 원리를 고려하여 여러 가지 사물과 연결하면 됩니다. 

다음은 메이키 메이키와 Scratch를 연동하여 제작한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입니다.

 

makeymakey3.jpg

메이키 메이키를 활용하여 제작한 Scratch 프로젝트

 

 

메이키 메이키는 Scratch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실험이나 조작, 시뮬레이션 등과 같은 외부 사물을 통한 조작활동에서 특히 멋진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음은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 모습입니다
 

makeymakey2.jpg

메이키 메이키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 모습

태그 목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