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미래핵심역량 Technology

Vygotsky

c55fa67d57e9aef116c7b84db068786f.jpg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Лев Семенович Выготский, 1896년 11월 17일 ~ 1934년 6월 11일)는 구소련의 심리학자로, 벨라루스 출신이다.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 활동 기간 동안, 발달 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적·이론적 연구를 하다가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죽었다. '심리학계의 모차르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1896년, 벨라루스 오르샤의 유복한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나 남부의 호몔에서 자란다. 모스크바 대학에 입학해 법학을 전공하다가, 재학 중에 러시아 혁명을 경험한다. 그는 대학 시절에 철학, 사회과학, 심리학, 언어학, 문학, 미술 등, 광대한 영역의 백과사전적 지식을 익히는데, 이것은 훗날 심리학 연구의 기초가 된다. 1918년, 대학을 졸업한 비고츠키는 호몔로 돌아가 교직에 종사하며 학문을 계속한다. 1924년, 다시 모스크바로 가서 본격적인 연구 활동을 개시한다.

 

저서

아래 2권 모두 사후(1934년 하반기)에 출판되었으며 1958년이 되어서야 서방세계로 알려졌다.

  • Thought and Language(사고와 언어)
  • The Crisis in Psychology(심리학의 위기)
  • 출처: 위키백과

 

07fb086fa385b9f682c514774e9200d1.jpg

 

그림 출처: http://www.glogster.com/kartalia10/lev-vygotsky-s-sociocultural-view-of-development/g-6lso7hhqhq878i159f728a0


Vygotsky 교육학

 

가. Vygotsky 교육이론

교육심리학의 모차르트라고 불리는 L. S. vygotsky 는 1896 ~ 1934에 활동한 러시아의 발달 심리학자이다. 그의 이론은 1970년대 이후 미국 북부지방에서부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는 20세기 초반에 살았으나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이론가들 중 한 사람이다. piaget가 1960 ~ 1970년대 인지발달을 지배했다면, vygotsky는 1980~1990년대 사회 이론을 지배했다. vygotsky의 ‘사회문화 이론(sociocultural theory)’ 은 문화가 다음 세대에 전달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문화적으로 의미있는 행동을 습득하는데 있어서 아동과 성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그의 이론의 중심은 한마디로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이며, 이와 같은 사회문화 이론을 바탕으로 한 vygotsky의 이론은 인지발달의 새로운 접근이라 할 수 있다.

 

 

1) Vygotsky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가) 인지발달과 사회적 환경

Vygotsky는 고등정신기능 자체가 발생학적으로 사회적 기원을 가지며 준 사회적 성질을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Vygotsky는 사회구조, 도구(언어, 문자, 제스처 등), 기술 등의 사회적 환경을 매우 중요시 여겼다.

 

나)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인지

Vygotsky의 이론에서 또 하나의 기본적인 전제는 모든 인간의 독특한 고등정신 활동의 형태들은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상황들에서 시작되었고, 그 구성원들에 의해서 공유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 지식의 구성

Vygotsky는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조직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았으나, 물리적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Piaget와 달리 Vygotsky는 인지적 구성은 항상 사회적으로 매개되며 현재와 과거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2) 인지발달의 구성 요소

 

가) 인지발달의 기본 가정

 

Vygotsky는 인지발달의 과정을 저등정신기능에서 고등정신기능으로의 발달과정으로 설명한다. 발달이 이루어지는 동안 고등정신기능은 저등정신기능을 체계적으로 재조직해 나가는데 이러한 과정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발생하며 개인 간 정신기능이 개인 내 정신기능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으로 설명한다.

 

(1) 내면화의 과정

 

내면화(internalization)는 외적 작용의 내적 재구성(internal reconstruction)을 의미한다. 앞에 놓인 숟가락을 잡기위해 손을 내밀 때 옆에 있는 어머니가 그 아이에게 숟가락을 주게 된다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의미로운 외적표시(사인)을 주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고 ‘스스로를 위한 제스처’에 해당하는 심리적 도구가 형성된다.

 

(2)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DP)과 좋은 학습

 

근접발달영역이란 12세와 8세간 차이 혹은 9세와 8세간 차이를 말하며 좋은 학습(발달을 주도하고 앞서는 것)은 자기 혼자서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수준(실제적 발달수준)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서 수행할 수 있는 수준(잠재적 발달수준)으로의 발전을 이루는 것이다.

 

나) 정신의 도구

 

아동은 인지를 발달시키는 데 필요한 어떤 정신의 도구의 필요를 느낄 때, 독자적으로 새로운 도구를 발명할 수 있게 된다.

 

3)학습의 과정

 

가) 매개체의 활용

매개체는 아동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쉽게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킨다.

예를 들자면 선물로 받은 상자안에 있는 초코렛의 숫자를 눈으로 대충 세어보는 것은 매개되지 않은 행동이지만 그 초코렛의 숫자를 하나하나 세어보는 것은 매개된 행동이다. 또한 춤의 순서를 기억하려 노력하는 것은 전자에 매개되지 않은 행동에 속하지만 춤의 순서를 ‘오른 발 앞으로 왼 손 뒤로 오른 발 오른쪽으로 두 번이동’과 같이 혼자서 순서를 중얼거리는 것은 매개된 행동에 속한다.

 

나)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

아동이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근접발달영역 내에 있는 적절한 과제와 함께 사회적 상호작용이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

어려운 과제와 사회적 관계 속 에서 도움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아동은 발달을 이루는 데 실패하게 된다.

 

다) 발달과 학습의 관계

아동은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받을 때, 능력 있는 타인과의 협력적인 대화를 통해 전수받은 전략을 내면으로 통합시키게 된다. 따라서 교사의 새롭고 창의적인 지식과 기술이 아동의 창의성이나 정신기능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3) 수업을 위한 원리

Vygotsky에 의하면 학습자들은 수업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적 발달영역 내의 인지기능에 도전을 받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을 모방과 교수를 통해 습득하면서 새로운 발달을 형성해 나간다고 하였다.

Vygotsky 이론에 기초한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에는

(1) 잠재적 발달수준에 알맞은 학습조건을 제공해야 하며

(개개인의 잠재적 발달수준차에 따른 수준별 개별화 수업을 강조)

(2) 학생과 교사 간의 효율적인 대화를 강조하고

(교육적 대화라는 효율적 상호작용이 필요. 교사는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주의 깊게 듣고, 대화의 의미를 추측하려 노력하고, 아동의 노력을 도와주는 적절한 반응을 보여야 한다.)

(3) 교수․학습 과정의 이중적 전개를 고려해야 하며

(교사의 가르침과 아동의 학습이 반대방향으로 전개되는 것)

(4) 비지시적 교수 활동을 많이 쓰고

(교수 활동에서 감독적 요소와 권위는 바뀌어야 한다.)

(5)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

(학생들의 공동참여를 통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확대하고 학생과 교사의 교육적 대화 기회를 극대화하는 학습환경을 설정한다.)

 

4) Vygotsky의 이론에서 교육적 시사점

효과적인 가르침은 바로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 가능하다. 현재 성인이나 교사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장차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와 같은 Vygotsky의 이론에서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환경, 특히 인적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하다는 것이다. Vygotsky의 이론에 따르면, 교사는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을 면밀히 파악하고 그 영역의 범위에서 조언과 조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둘째, 학생들 간의 협동학습의 중요성이다. 학생들은 어려운 과제에 대해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서로의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 효과적인 문제해결 전략에 노출될 수 있다.
셋째, 바람직한 교수활동은 아동들에게 현재의 발달수준보다 조금 앞서는 내용을 가르침으로써 발달을 주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의 학습의 성공은, 아동이 당장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면 언젠가는 혼자서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Vygotsky의 관점에서 보면 학생의 인지세계는 사회제도, 관습, 문화적 유산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인지 발달은 이러한 세계를 이해하여 나가는 과정이다.

태그 목록
위로